의정부시의회 의원 연구단체들이 최종보고회를 열고 연구 결과가 정책에 적극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최정희·강선영·정진호 의원이 참여한 의원연구단체들은 지역통합돌봄연구회, ESG에 관한 지방정부의 역할 연구회, 지역발전연구회의 등이다.
지역통합돌봄연구회는 최종보고회에서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한 통합돌봄 전담조직안을 제시하고 국 수준의 추진단을 구성,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추진 방안을 제안했다.
특히 의정부시 어르신 담당 부서 및 만성질환자 관리 분석을 통해 맞춤형 지역의료 돌봄 연계 방안을 도출했다.
ESG에 관한 지방정부의 역할 연구회는 시와 유사한 규모를 대상으로 한 ESG 평가기준 벤치마킹 연구를 수행, 시에 적합한 ESG 평가 방안을 마련했다.
또 지방의회가 지방자치단체의 ESG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해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개선하고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제언했다.
지역발전연구회는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대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주민자치회와 연계한 기초의원의 역할 정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기초의원들이 지역사회와 상호 작용하며 지역주민의 진정한 대표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제언했다.
최정희·강선영·정진호 의원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의정부 특성에 맞는 정책 개선 방안과 실효성 있는 조례 제·개정 사항 등을 모색해 연구 결과가 현장에서 현실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