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탄소방서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완강기 사용법 교육에 나섰다.
10일 송탄소방서에 따르면 최근 숙박시설 화재사례 증가로 올바른 완강기 사용법 교육을 진행한다.
완강기는 공동주택이나 다중이용업소 등 주요 건물의 3층 이상 10층 이하에 설치된 피난기구이며, 건물 내에서 화재 등 비상상황 발생 시 복도와 계단을 이용해 대피하지 못할 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로, 체중에 따른 중력으로 높은 층에서 지면으로 천천히 내려올 수 있게 만든 비상용 피난기구이다.
피난기구의화재안전성능기준(NFPC 301)은 피난기구는 계단·피난구 기타 피난시설로부터 적당한 거리에 있는 안전한 구조로 된 피난 또는 소화 활동상 유효한 개구부(가로 0.5미터 이상, 세로 1미터 이상)에 고정하여 설치하도록 규정한다.
올바른 완강기 사용법은 ▲완강기 고리(후크)를 지지대에 걸고 나사를 조여 고정 ▲지지대를 창밖으로 밀어 로프를 지상으로 던지기 ▲벨트를 겨드랑이 밑 가슴 높이까지 걸고 조이기 ▲다리부터 창 바깥으로 나가 벽면을 짚으며 내려가기 등의 순이다.
한편 완강기 사용법 교육은 화재예방과 교육담당자에게 문의를 통해 송탄소방서 119완강기 체험교육 등을 교육한다.
김승남 서장은 “최근 숙박시설 화재 사례가 늘어나면서 완강기 사용법 숙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시민들이 완강기의 위치와 사용법을 숙지해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적극적인 교육과 홍보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