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육에 대해 강의를 시작하기 전, 학생들에게 가정의 행복과 사회적 성공중 어느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지를 종종 질문한다. 엉뚱한 학생 1~2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학생들은 가정의 행복이 중요하다고 손을 든다. 그리고 왜 가정의 행복이 중요한 지도 질문해 본다. 학생들은 서슴지 않고 “가정이 행복해야 사회에서도 열심히 일해 성공할 수 있다”고 대답한다. “사회적 성공은 한시적으로 우리에게 영향을 주지만 가정의 행복은 우리 생애 전체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도 응답한다. 학생들은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도 가정의 행복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말로는 가정의 행복이 중요하다고 하면서도 실제로는 사회적 성공이 중요한 것처럼 행동한다. 영국의 메이저 전 총리는 “그동안 우리 가족이 나를 위해 희생했는데 이젠 내가 가족을 위해 희생하기 위해 정치를 그만 둔다”며 정계를 떠났다. 우리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처럼 들린다. 직장 일로 가정이 희생되는 일은 흔하지만 가정 일로 직장 일이 희생되는 경우는 우리 상황에선 상상하기 힘들다. 직장에선 유능하다는 말을 듣기 위해 사력을 다한다.
요즈음에는 엄마도 직장을 다니는 경우가 많아 엄마와 아빠 모두 경쟁이나 하듯 사회적 성공을 향해 질주하고 있다. 그러는 사이 자녀와의 대화 시간이 줄고 대화가 없어 생각의 차이는 점점 멀어진다. 어느날 갑자기 대화를 하려고 해도 마땅한 대화거리가 없어 서로 어색해진다. 가정의 행복은 부모와 자녀의 만남과 대화 등으로부터 시작되는데 우리 가정은 가족 구성원들간의 만남 자체가 어렵게 되고 있다. 그 주범이 바로 학교와 학원이다. 학교에선 자율학습이란 이름으로 밤 10시까지 학생들을 붙잡아 두고 학원들은 각종 명목의 특강으로 학생들을 유인한다. 아이들을 행복한 인간으로 만들고 가정을 행복한 가정으로 만들 수 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가정에선 잠만 자고 책만 챙겨가는 생활 패턴 속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레 사회적 성공이 가정의 행복보다 더 중요하다는 점을 배우게 된다.
이젠 사회적 성공이란 목적을 위해 가정의 행복쯤은 희생시켜도 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가정의 행복이 사회적 성공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목적이 돼야 한다. 부모들은 각고의 노력으로 자녀들의 행복과 가정의 행복을 위한 시간을 따로 마련해줘야 한다. 자녀들이 결혼해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행복 디자이너가 돼야 한다.
/이병석 경민대 교수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