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독자분들을 생활체육현장으로 모시기 위해 범국민적으로 펼쳐지고 있는 ‘스포츠 7330운동’을 소개하고자 한다. 스포츠 7330운동이란 쉽게 말해 1주일에 3번 이상, 한번에 30분 이상 운동하자는 캠페인이다. 왜 1주일에 3번 이상인가? 스포츠 생리학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경우 우리 인체는 육체적 활동에 의해 한번 활동했을 경우 이를 지속하는 시간은 48시간(2일) 정도. 그래서 1주일 내내 운동한 효과를 얻으려면 최소한 1주일에 3번 이상은 실천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1주일에 5일 이상 운동했을 때 추가적인 효과가 없다는 논리가 아니다. 건강과 관련된 효과를 생각해 볼 때 3~4일 운동이 투자한 시간에 비해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의미이다.
두번째는 한번에 30분 이상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까닭이다. 여러가지 연구한 결과 5~10분 동안 지구성 운동을 하더라도 심폐지구력이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운동 효과 측면에서 30분 이상이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즉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지만 30분이 지나야 몸 안의 지방이 연소되며 운동효과를 볼 수가 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스포츠 7330운동을 실행하기가 어렵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이 운동은 그다지 어려운 게 아니다. 거창한 계획도 필요없다. 언제 어디서나 아무 운동이나 그저 땀이 촉촉하게 나고 적당하게 숨찰 때까지 자신이 하고 싶은 운동을 선택해 하는 게 생활체육이고 스포츠 7330이다.
중요한 건 시작이다. 생각만 하지 말고 일단 시작, 실천해야 한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걷기이다. 하루에 일정량의 거리를 걷기만 해도 된다. 미국 스포츠학회 실험에 따르면 같은 거리인 경우 뛰기 보다는 걷는 게 체지방 감량 효과에 2배 이상 나타난다. 1주일에 3회 이상 30분씩 빨리 걸었을 경우 당뇨병이 개선되고 뇌졸중 40%가 줄어 든다. 운동할 수 있을 때가 가장 행복하다. 운동할 수 있을 때 운동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운동하고 싶어도 하지 못할 경우도 있다. 운동은 시간 날 때 하는 게 아니라 시간을 만들어 하는 것이다. 경희대 스포츠 과학연구원에 따르면 생활체육 동호인들을 대상으로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50m달리기 등을 측정한 결과 실제 나이보다 20년은 젊게 사는 것으로 측정됐다.
꾸준한 하루 30분이상의 운동이 인생을 바꿀 수도 있고 기적에 가까운 결과를 가져 올 수도 있다. 나이에 비해 20년은 젊게 살 수 있다. 자 이제 동장군을 과감히 떨쳐버리고 스포츠 7330운동에 심취해보자.
/이경복 파주시 생활체육협의회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