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B to D

하늘은 올해도 어김없이 삼백 예순 다섯 날을 우리에게 선물하셨다. 지난 연말, 존경하는한분이 ‘Dreamisnowhere’를 읽어보라고 하셔서 이것은 ‘Dream is now here(드림 이즈 나우 히어)’이라 했더니 흐뭇해 하시며 긍정적인 사고방식의 소유자라며 덕담을 하셨다. 그러면 부정적 사고방식은 무엇이냐고 했더니 ‘Dream is no where(드림 이즈 노 훼어)’라고 답하셨다.

 

누군가 개개인의 삶은 생로병사를 지나면서 하나의 점처럼 이어지고 그 점이 이어져서 하나의 선이 되었을 때 인생의 역사라고 한다. 그렇다. 삶이 위대하고 아름다운 이유는 매일매일 일어나는 하나의 작은일 때문이다. 지나간 과거에 얽매이지도 말고 다가올 미래에 대해 두려워 하지도 말며 위의 긍정적인 사고방식처럼 ‘바로 현재(Now) 꿈을(Dream) 여기서(Here)’소중하게 하루하루 만들어야 할 것이다.

 

리처드 스티븐스는 행복의 세 가지 요소로 긍정적 마음, 활기 넘치는 생활, 인생에 있어서 가치 있는 선택을 꼽았다. 인생의 가치 있는 선택이 행복의 요소라는 말은 매우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인생은 ‘from B to D’란 말에 함축적인 B에서 D까지 즉, B는 Birth(출생)이고 D가 Death(죽음)이니 결국 생로병사가 이곳에 있다는 말인데 그 과정이 복잡하고 희로애락이 함께 한다는 것이다. 알파벳 B와 D사이에 C가 있다. B에서 D로 가는 인생은 끊임없는 선택 (Choice)과 변화(Change) 그리고 도전(Challenge)을 통해 행복한 삶의 기회 (Chance)를 갖게 된다. 신은 인간에게 자유의지를 주셨지, 기회를 주신 것은 아니다. 기회란 오직 의지로 선택하고 변화되어질 때 자신의 것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변화가 없으면 기회도 없고 성공도 없다.

 

생각이 변하면 말이 변하고, 말이 변하면 행동이, 행동은 습관을, 습관은 인생을 바꾸어 놓는다. 변하지 않으면 아무런 기회도 없다. 이제 변화된 세상만 바라보았던 자신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적극적인 사람이 되고자하는 선택을 하길 바란다.  /조준필 경기도의료원장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