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턴가 우리나라에 웰빙 이라는 단어가 등장했다. 우리말로는 ‘참살이’ 라고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의미를 살펴보면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 몸과 마음의 적절하고 효과적인 조화를 통해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결국 물질적인 풍요로움이나 가치보다는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는 삶을 행복의 척도로 삼는다는 것이다.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는 삶, 참으로 어려운 일이지만 우리가 지향해야 할 삶일 것이다.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은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세상을 살아가면서 삶의 여유를 찾아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아침에 기존에 일어나는 시간보다 30분 먼저 일어나라. 아침의 30분은 당신을 여유롭게 만들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하늘을 자주 올려다 보며 숨을 크게 쉬어라. 1~2분간의 이런 여유가 당신의 지친 영혼에 새로운 힘을 준다. 꼭 필요한 모임 이외는 모임을 줄여라. 자가용 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라. 항상 5분 먼저 출발 하고 천천히 걸어라. 바쁘게 살면서 미처 보지 못한 당신의 주변 사물들이 새롭게 다가온다.
내가 말한 것의 3배를 경청하라. 5분만 지나면 그 사람을 더 많이 이해 할 수 있다. 베푸는 것 자체를 즐겨라. 당신의 마음이 풍요로와 지고 여유를 갖게 된다. 한걸음 물러서서 관조하라.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여유, 또 그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가 보인다. 매 순간을 즐겨라. 어렵고 힘든 중에도 재미있는 일들이 있고, 그것을 찾아내는 순간 여유로워진다. 스스로 나를 타인과 비교하지 마라.
어떤 사람들은 건강을 위해서 무언가 특별한 방법을 원하고 찾고 있기도 하지만, 특별함을 찾기 이전에 내 삶의 주변을 살펴보고 진지하게 자신을 사랑해 보는 시간을 가져본다면 몸과 마음의 건강을 가꿀 수 있는 삶, 즉 진정한 참살이의 시작점을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김병학 건강관리협회 경기본부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