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초지중, 핵심 교무업무 담은 ‘매뉴얼’ 제작

안산 초지중학교가 지난해까지 2동안 교내 각 부서에서 시행한 업무를 검토·분석해 교사의 교무학사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한 ‘초지중학교 업무매뉴얼’을 자체 개발·제작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매년 학년 초에 시행되는 교사들의 인사이동 및 학교 자체 업무 조직 개편에 따라 새로 담당하는 업무 처리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전년도 업무를 쉽게 파악,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매뉴얼은 교무·연구·생활인권교육부 등 모든 부서를 포함한 13편 항목으로 나뉘어 있으며 부서별 기본 및 핵심 업무로 선정된 내용이 구체적으로 포함돼 있다.

특히 각 항목의 하위항목으로 선정된 부서별 업무를 간략한 설명과 함께 ‘업무 흐름도’, ‘업무 단계별 처리 방법’ 등으로 정리해 쉽게 업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단계별 업무 처리 방법을 자세히 설명,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으며 ‘비고란’에는 각 업무를 처리할 때 필요한 자료를 ‘붙임’으로 안내하고 교내통신망에 별도로 파일을 탑재해 기안문 및 가정통신문 등의 작성을 편리하게 했다.

초지중은 이번에 제작한 ‘업무매뉴얼’을 기초로 교내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법령 개정 혹은 교내 상황·조건 변화 등의 사유로 내용의 정정이 필요할 경우 수정하거나 보완되는 부분을 고려해 매년 개정판을 제작, 활용할 계획이다.

‘초지중 업무매뉴얼’은 안산지역 중학교에 보급하고 있으며 매뉴얼 열람 및 참고를 희망하는 학교에 배부할 계획이다. (전화 8040-8472)

안산=구재원기자 kjwoon@kyeonggi.com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