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춘추] 어금니 아빠의 두 얼굴

▲
전 세계에 몇 명밖에 없다는 희귀난치병인 거대백악종 환자. 유전적으로 같은 병을 물려받은 딸의 수술을 위해 열심히 살아가는 성실하고 착한 아빠. 그렇게 세상에 알려진 ‘어금니 아빠’ 이영학의 놀라운 반전에 많은 사람이 충격을 받고 있다.

딸 친구 살인에서부터 벗겨진 그의 모습은 중학교 때 이미 시작된 성폭행, 사기, 주거침입, 절도 등 전과 11범, 전신 문신, 아내까지 동원한 불법 성매매 운영자의 범죄자 모습이었다. 이번 사건이 충격이 컸던 것은 그가 보여 왔던 양과 같이 순하고 천사같이 착한 모습 때문이었다. 이번 사건을 어떻게 심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정신의학적으로 보면 이영학은 전형적인 반사회성 성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라고 할 수 있다.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라고도 불리는 반사회성 성격장애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타인의 관리를 무시하고 침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성격장애를 말한다. 반사회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사회적인 규범을 지키지 못한다. 이들은 즉각적인 만족만을 추구하며 죄책감과 부끄러움을 느끼지 못하고 후회를 하지 않는다.

 

이러한 설명을 본다면 반사회성 성격장애는 조폭이나 범죄자에만 있고 TV에서나 볼 수 있는 것 같지만 실상은 우리 주변 곳곳에 숨어 있고 알아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영학의 경우처럼 그들 중 상당수는 뛰어난 처세술을 가지고 있고 이성에게 매력적인 모습으로 우리 주변에 숨어 있기도 하다. 

▲
대중들에게 유해물질을 구매하도록 조장하는 사장, 주가를 조작하는 증권가의 사람들, 연구결과를 조작하는 교수, 집권 후 부정으로 엄청난 재산을 축적하는 지도자나 정치인들이 바로 반사회성 성격장애를 가진 이들이다.

 

반사회성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활개를 치지 못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법과 정의가 바로 서야 한다. 법 앞에는 만인이 평등해야 하며 특히 지도층에 대한 법 집행일수록 더욱 공명하고 엄격해야 한다. 또한 한 번에 큰돈을 벌려는 욕심을 버려야 한다. 세상엔 공짜가 없으며 쉽게 벌려고 하는 사람들이 바로 반사회성 성격장애자들의 먹잇감이 되기 때문이다.

 

반사회성 성격장애자는 가까이하지 않는 것이 상책이다. 그런데 그들을 알아보기가 어렵다면 다음 한 가지 지침만이라도 기억하기 바란다. 이성에겐 매력 있지만 동성은 별로라고 하는 사람을 가까이하지 않으면 많은 반사회성 성격장애자를 피할 수 있다는 사실을.

 

신동근 마마라 정신건강의학과의원 원장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