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춘추] 수험생 여러분에게

조도연
조도연
수험생 여러분! 그동안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준비하느라 수고들 많이 하였습니다. 올해 수능은 사상 초유로 포항지역 지진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1주일 연기되어 11월 23일 치러지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이런 상황에 수험생 여러분은 불안해하거나 당황하지 말고 가족, 친구들과의 대화로 평정심을 유지하는 차분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오랜 시간 꿈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11월 23일 치르는 시험의 결과가 여러분이 그동안 땀 흘리며 준비한 노력의 대가로, 아니 보람으로 잘 나타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이번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가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라며, 너무 결과에 연연하지 말고 지금까지 최선을 다하여 준비해온 시간에 스스로 뿌듯함을 느끼며 앞으로의 과정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여러분을 위해 모든 정성을 쏟아주신 학부모님과 선생님들께도 감사하는 마음을 꼭 가져야 합니다.

 

탈무드에 있는 내용으로 이 세상에서 ‘제일 지혜로운 사람은 어떤 경우에 처해도 배움의 자세를 갖는 사람’이고, ‘제일 강한 사람은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사람’이며, ‘제일 행복한 사람은 지금 이 모습 이대로를 감사하면서 사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

빌헤름 웰러는 “가장 행복한 사람은 가장 많이 소유한 사람이 아니라, 가장 많이 감사하는 사람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종종 노력보다 결과를 먼저 기대하기에 무모해지고 조바심 내고 너무 빨리 좌절하기도 합니다. 자연은 봄 다음에 바로 겨울을 맞이하지 않고 뿌리에서 바로 꽃을 피우지 않기에 가을엔 어김없이 열매를 맺고 아름다운 꽃을 피웁니다.

 

꽃보다 아름다운 사랑과 더 빛나는 결실을 바라면서 기다리고 인내하는 삶의 지혜가 필요할 것입니다.

 

우리가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는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누리고 감사하기보다 내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탐내기 때문입니다.

 

삶의 원리는 ‘혼자’가 아니라 ‘관계’이며, 다른 사람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지 않고 저 혼자 행복하게 사는 사람은 세계 어느 문화권에도 없다고 합니다.

 

여러분의 행복한 미래를 위하여 가까이에 있는 가족, 친구, 지인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어 가십시오. 아울러 여러분의 미래를 멀리 보며 관계 맺기로 함께하는 민주시민이 되고, 앞으로 소중한 자신의 미래를 위해 아름다운 도전을 마음껏 펼치시길 바랍니다. 수험생 여러분의 행복한 미래를 응원합니다.

 

조도연 

평택교육지원청교육장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