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대월초등학교(교장 김근호)는 지난 29일 다목적실에서 ‘거북놀이체험학습장 한마당축제’를 개최했다.
이번 한마당축제는 거북놀이체험학습의 사례를 알리고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해 거북놀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장으로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 등이 참여해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거북놀이축제는 이천거북놀이보존회 전문강사와 함께 거북이와 깃발을 직접 만들고 거북놀이 과정을 학생과 함께 체험하는 체험학습장 프로그램도 열렸다.
또한, 코너활동은 거북놀이의 8개 과정을 투호놀이, 제기차기 등 6가지 민속놀이와 상모돌리기, 민속 의상 입기, 대형거북이 체험 등으로 구성해 진행했다.
특히 대월초는 도 지정 체험학습장 및 이천 지역특화 체험학습 벨트로 지정돼 이천거북놀이보존회와 MOU를 체결, 한마당축제 및 거북놀이체험학습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김근호 교장은 “거북놀이체험학습장 한마당축제는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주민 모두가 함께 즐기는 축제”라며 “축제를 통해 우리의 소중한 전통문화인 거북놀이가 널리 알려지길 바라며 유관기관과 협력해 거북놀이 체험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월초는 근대화 과정 속에 사라졌던 이천거북놀이를 1970년대 당시 김종린 교감이 발굴해 거북놀이교육활동을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이천=김정오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