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교육기관·MICE산업·벤처기업 집중
세계화 선도할 글로벌 리더 가능성 보여
다양한 글로벌 네트워크로 인턴십 확대
청년들 국제적 역량 강화·교류사업 지속
국제관계 다양, 외교 평소에 잘 다져놔야
“글로벌 리더를 꿈꾸는 경기청년이라면 대한민국 축소판인 경기도 일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최대한 폭넓게 바라보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지난 1일 한국국제교류재단 KF글로벌센터에서 만난 이시형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은 “외교는 평소에 잘 다져놔야 한다. 인간관계도 마찬가지지만 외교문제 역시 꾸준한 관계를 확인하는 작업이 지속돼야 문제가 발생할 때 쉽게 풀어나갈 수 있다”면서 글로벌 리더로서 필요한 자질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특히 이시형 이사장은 한국 젊은이들이 기성세대와 달리 진취적이고 모험심이 있다면서 글로벌마인드를 기본적으로 갖췄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이 이사장은 “한국국제교류재단은 이들이 국제관계에 대해 체계적으로 관심을 두고 살아가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글로벌 인재 양성에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다음은 이시형 이사장과의 일문일답.
- 최근 국제관계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는 것과 관련해 글로벌 인재에 대한 필요성은 어느 정도이며,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평소 옆집에 100만 원을 빌리려고 해도 어느 날 갑자기 가서 빌려달라고 하면 빌려주겠나. 평소에 사과 한 쪽이라도 주고받으면서 인간관계를 쌓아야 한다. 외교의 경우 별일 없는 국제관계도 꾸준히 관계를 확인하는 일이 필요하다. 평상시에는 못 느낀다. 외교란 당장 일이 벌어지지 않으면 일상적인 관계의 중요성을 모르지만 일이 잘못돼봐야 중요한지 느끼게 된다. 한일 관계도 거슬러 올라가서 봐야 한다. 남ㆍ북한과 미국의 관계 진전 등 동북아 정세의 역학관계에서 일본이 소외되면서 법원 판결 문제까지 불거지자 문제가 커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진작부터 일본 정치인 및 국민이 한국과의 관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분석하는 전문가가 필요했고, 앞으로도 요구되고 있다.
경기도의 경우 미군기지, 휴전선 등이 보여도 생각을 가지고 보지 않으면 그런게 있기는 하지만 의미는 안 느껴진다. ‘눈이 있어서 사물을 보는 게 아닌, 사물을 보려는 의지가 있어서 눈이 생겼다’라는 어느 철학자의 말처럼 내가 한국을 국제사회에 반듯하게 올리는 역할을 하겠다는 생각을 갖는 게 글로벌 리더가 우선적으로 갖춰야 할 덕목이다. 그래야 사물이 그렇게 보일 것이다.
- 글로벌 청년 리더들이 성장할 기반으로서의 경기도를 어떻게 보고 있나.
대한민국의 축소판인 경기도는 중요하고 다양한 요소를 많이 갖추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수밖에 없다. 경기지역 청년들이 글로벌 청년 리더로서 성장할 기반이 고르게 펼쳐져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경기지역은 삼성, SK하이닉스 등 세계 반도체 산업을 주도하는 기업들의 소재지일 뿐만 아니라 공업ㆍ농업ㆍ축산업ㆍ어업 등 다양한 사업이 발달해 글로벌 청년 리더의 양성을 통해 세계화를 선도할 잠재력이 매우 높다. 아울러 교육기관(대학, 외국어고 등), MICE 산업(KINTEX 등), 벤처 기업(판교)이 집중적으로 분포된 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글로벌 청년 리더 육성 시 지역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는 우리나라 9개 도 중 가장 많은 인구가 사는 곳인 만큼, 확률적으로도 더 많은 인재 육성 가능성을 보유했다.
- 외무공무원으로 활동한 경험에 비춰볼 때 국제교류 시 글로벌 리더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소양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외국어는 많이 하면 좋지만 하나쯤은 잘하고, 두세 개 정도 더 할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 가운데서도 스페인어와 러시아어의 경우 효과가 크다. 우리도 외국사람이 한국말을 하면 반갑겠지만, 한국사람이 스페인 사람과 러시아인에게 그들의 말을 하면 어느 나라보다 상당한 호감을 이끌어낸다. 특히 스페인어의 경우 국제교류의 장에서 스페인어를 하는 대사가 20여 명은 되기 때문에 여러 대사와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역사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과거와 달리 식민지 시대의 울분에만 묶여 있기보다 미래지향적인 것을 보기 위해 세계 속 국제관계를 다양하게 봐야 한다. 축구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예를 들어 축구경기에서 박지성, 손흥민 선수만 쫓아다니면서 경기를 보기보다 운동장 전체를 보면서 볼이 오가는 등 큰 그림, 넓은 그림으로 봐야 더욱 경기를 즐길 수 있다. 이처럼 남북관계만 좁게 보지 말고 미국, 중국, 일본 등 여러 관계를 통해 국제정세를 바라봐야 한다. 나아가 세계의 난민이나 유럽의 종교 문제 등에도 평소 관심을 둬야 다른 나라의 젊은이들과 대화할 때 깊은 대화를 할 수 있다.
- 세계 속에서 활약할 청년 리더들을 위해 한국국제교류재단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
이런 자질을 키우려면 젊은이들이 세계에 대한 관심을 돌릴 수 있는 자리와 교육 등이 필요한데, 한국국제교류재단이 그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국제교류재단은 청년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대를 아우르는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공공외교 역량 강화 위한 교육, 인턴십, 상호 교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외교력 강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한국국제교류재단이 글로벌 인재 육성과 국제교류를 위해 펼치는 주요 사업으로는 △글로벌 챌린저 △공공외교 아카데미 △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 △청년공공외교단 △청소년 공공외교 캠프 △한중청년교류(한국 청년 중국 파견) △한베청년교류(한국 청년 베트남 파견) △공공외교캠프 등이 있다.
글로벌 챌린저의 경우 공모로 선발한 청년 40여 명을 해외 싱크탱크ㆍ박물관ㆍ도서관 24개 처에 3~10개월간 파견하는 사업이다. 우드로윌슨센터,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시카고국제문제연구소(CCGA),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 유럽의회, 미국 로스앤젤레스카운티미술관(LACMA), 미국 의회도서관, 하버드대 도서관 등이 주요 파견처다. 2011년부터 21개국 62개 처에 311명을 파견했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UNDP(유엔개발계획), UN Global Pulse, 에어비앤비 코리아, 통일부, 한국국방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 등 국내외 주요기관에 진출하게 됐다.
또 공공외교 아카데미는 국내 주요 대학을 ‘공공외교 역량강화대학’으로 선정, 관련 정규강좌 개설 지원 및 우리 국민 대상 공공외교 입문·실무 강좌 제공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경희대 등 총 15개 대학이 참여해 2019~2020년 총 49개 정규강좌와 58개 공공외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국민공공외교 프로젝트는 우리 국민의 공공외교에 대한 관심 제고 및 참여 확대 위해 국민이 기획한 공공외교 프로젝트 시행에 최대 2천만 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밖에 공공외교에 관심이 있는 20~30대 청년 100명을 모집, 팀을 구성해 국내에서 주한외국인 대상 공공외교 활동 시행하는 ‘청년공공외교단’ 사업과 17~19세 청소년 대상 공공외교 기본교육, 토론, 길거리 공공외교 활동 시행을 통한 우리 청소년의 공공외교 역량강화를 도모하는 ‘청소년 공공외교 캠프’도 진행 중이다.
- 마지막으로 21세기 ‘서희’를 꿈꾸는 경기청년들에게 조언하자면.
우리 청년들의 외국어 교육에 대한 열의, 다양한 해외 경험에 대한 열망·참여 등은 다른 어느 나라와 비교해도 매우 높은 편이다. 대학 등 교육기관에서도 활발한 국제교류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우리 청년들의 국제화는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라고 생각한다.
외교의 근본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동일하게 통상과 영사다. 기업이 타국에서도 제대로 보호받도록 하는 게 외교의 역할이다. 최근에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국민참여형 외교가 화두로 떠올랐다. 이에 발맞춰 한국국제교류재단은 국민과 청년들이 낸 아이디어를 공공외교에 적용하는 다양한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 나가겠다. 이를 통해 우리 청년들이 국제교류의 첨병으로서 세계무대에 나가 활약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특히 다양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청년들의 국제적 역량을 강화할 인턴십 참여기관 확대는 물론 외국청년과의 교류사업 등을 지속하고 활성화해나가겠다.
최현호기자
이시형 이사장은…
1957년 경북 의성 출생
서울대 외교학 학사
서울대 대학원 국제정치학
제14회 외무고시 합격
주미국 대사관 참사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지원 대사
주폴란드 대사관 특명전권대사
외교통상부 G20 대사
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한민국 대표부 대사
경기도청 국제관계대사
제12대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