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같이 만들어 가는 희망의 가치 공모전] 대단원의 막 내려

경기일보·민주평통 파주시협의회 공동 주최ㆍ주관, 파주시 후원
비무장지대 둘레길·남북철도 연결 등 수준높은 작품 대거 출품
온라인 개최 열기 뜨거워… 대상엔 팀 샌드레터 등 21편 수상 영예

남북평화ㆍ통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으로 개최한 ‘평화ㆍ통일로 가는 길-2021 같이 만들어 가는 희망의 가치 공모전’이 지난 19일 종합대상 등 21개 수상작들을 선정하고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종합심사 결과는 23일 오후 2시 전국 중고교 나라사랑 토론대회 홈페이지에 올려진다.

경기일보와 민주평통 파주시 협의회가 공동 주최ㆍ주관하고 파주시가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평화ㆍ통일로 가는 길’을 주제로 지난 5월20일~7월30일 정책아이디어와 UCC 영상 등 2개 분야로 나눠 공모에 들어갔다. 그동안 개최됐던 ‘전국 중고교 나라사랑토론대회’가 지난해부터 코로나19로 취소됨에 따라 이를 온라인으로 대체, 이번 공모전으로 진행됐다.

파주시가 평화통일정책에 활용할 가능성이 높은 비무장지대 둘레길 개발정책, 남북철도연결사업 추진정책 등은 물론 통일비용 마련정책, 인식개선정책 등 관련 브이로그와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등을 담은 UCC 영상물 등 수준 높은 작품들이 대거 출품돼 이목을 집중시켰다.

작품심사는 정책아이디어 분야의 경우 박성빈 아주대 교수, 최현주 경기도교육청 정책기획관, 김순주 파주교육지원청 장학사 등이 담당했다. UCC 영상은 정원준 수원대 교수, 오미영 서울여대 교수, 김해정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파주시협의회 교육홍보분과위원장 등이 맡았다.

심사위원들은 ▲파주시의 평화통일정책의 높은 활용성 ▲민주평통 파주시협의회의 사업추진방향 적합성 ▲창의적 표현작품 등 3대 주요 심사규정 등을 통해 창의성ㆍ적합성ㆍ표현력ㆍ완성도ㆍ활용도 등 5개 항목을 각각 20점씩 배정, 이를 종합해 평가했다.

최종 심사 작품으로는 90건(대학ㆍ일반부 정책 51건, UCC영상 21건, 중고등(청소년)부 정책 6건, UCC영상 12건)이 올라왔다.

심사위원들은 이들 작품을 대상으로 1차 온라인 개별심사를 통해 대학ㆍ일반부 정책 10건과 UCC영상 10건 등으로 압축했다. 중고등(청소년)부는 정책 5건, UCC영상 7건 등을 선정했다. 이어 32건을 대상으로 심사위원 전원이 참가한 가운데 2차 오프라인 합동심사를 진행했다.

최종심사 결과 영예의 통합 대상은 일반부 UCC 영상분야에 ‘평화통일! 우리미래의 희망’을 출품한 팀 샌드레터(박은진ㆍ박영인ㆍ박은수)가 차지했다. 중고등(청소년)부 정책부문 평화ㆍ통일상에는 ‘세종21계획을 활용한 두 언어 말뭉치 프로젝트’를 출품한 한유진양(18) 이 수상하는 등 4개 분야 21편이 수상작으로 꼽혔다. 수상자에게는 15만원~200만원이 상금으로 주어진다.

정원준 수원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기존의 틀을 벗어나 평화통일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주제로 삼아 치밀하게 작품성을 드러낸 고품질 수작들이 수두룩해 심사위원들이 내내 즐거운 고민을 했다”며 “특히 종합부문 대상을 차지한 팀 샌드레터의 작품은 우리 사회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명제의 공유라는 측면에서 뛰어난 성숙성과 완성도를 보여준 명작이었다. 이런 공모전이 지속적으로 이어져 파주시는 물론 대한민국 통일정책 실현 측면에서 큰 울림이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공모전 시상식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수상자 개별 통지 및 온라인 시상식 등으로 진행된다.

■수상자 명단

□ 참가부문종합:대상 ▲팀 샌드레터(박은진ㆍ박영인ㆍ박은수) UCC 영상 ‘평화통일!우리 미래의 희망’

□대학일반부(정책) ▲평화ㆍ통일상 안동호 ‘남북평화의 밀키트’ ▲평화상 손사라 ‘자유로의 꿈을 담아 평화ㆍ통일의 미래로 나아가는 길’ ▲통일상 김도현ㆍ김준한 ‘일상에서 만나는 통일, 평화통일 대중교통’ ▲가작 김진우ㆍ이원빈 ‘통일공유서비스’ ▲가작 구민회 ‘우리가 앞장서서 바꿔가는 북한에 대한 인식’

□대학일반부(영상) ▲평화ㆍ통일상 이동영 ‘통일비용과 분단비용, 과연 분단의 무게는 통일의 무게보다 가벼울까?’ ▲평화상 나명훈 ‘평화통일을 어떻게 준비할 수 있는가?’ ▲통일상 구나윤ㆍ반수리 ‘꿈이, 꿈이 아니기를’ ▲가작 정홍재 ‘합체_combined’ ▲가작 박보성 ‘한 걸음 더 가까이’

□중고등(청소년)부 (정책) ▲평화ㆍ통일상 한유진 ‘세종21 계획을 활용한 두 언어 말뭉치 프로젝트’ ▲평화상 박문수 ‘남북철도 연결 및 잠재성 실현을 위한 교통모델도시 구축’ ▲통일상 윤지민 ‘판페라 개성축제, 남북한의 대담’ ▲가작 이현인 ‘만남의 비나리’ ▲가작 김민기 ‘통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포털’

□중고등(청소년)부(영상) ▲평화ㆍ통일상 소은비 ‘이산가족들의 편지를 전해주는 통일호’ ▲평화상 정은수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통일’ ▲통일상 이재성 ‘통일학개론’ ▲가작 김채연ㆍ부미소ㆍ박주영ㆍ이선우 ‘원주필’ ▲가작 윤지민ㆍ이다경ㆍ김경민ㆍ김주원 ‘남북팜페라축제, 비주류 문화 부활의 장’

파주=김요섭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