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이 계속되는 가운데 도래한 2022년이 12월에 들어서며 한 해를 마무리 짓고 있다.
그간 코로나 영향으로 위축됐던 사회·경제적 활동이 올 2분기에 들어 방역당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사적 모임, 영업시간 및 해외 입·출국 등 제한조치가 해제돼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은 경제 회복 기대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 등 국내외 여러 환경으로 인한 3고(고환율, 고유가, 고금리)에 직면하면서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작금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정부 및 국회에서도 경기활성화와 국가 성장을 위한 2023년도 예산(안) 확정에 막바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기관과 기업들은 2023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예전에 필자는 소상공인·중소기업인 간담회 등에서 정부의 소상공인,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이 그리 많이 있는지 알지 못해 지원을 받을 수 없었다는 의견을 많이 들었다. 이에 중소기업시책에 대한 현장 및 비대면 설명회를 실시한 적이 다수 있었지만 개별 중소기업의 특성과 관심 분야를 고려한 맞춤형 정책정보 전달에는 질적·양적으로 한계가 있음을 분명하게 느꼈다. 필자는 무엇보다도 정책수요자인 소상공인, 중소기업인 등이 관심 있는 맞춤형 정책을 찾고 적극적으로 시도하는 게 매우 중요한 성공 요인이라 생각한다.
중소벤처기업부 등 중앙·지방정부·공공기관은 2023년도 중소기업지원시책 시행을 앞두고 있다.
이에 중소기업들이 더욱더 성장하기를 기원하면서 중앙·지방정부·공공기관에 산재된 범정부 중소기업지원 정책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기업마당’(정책정보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기를 권장하며 소개하고자 한다.
중기부가 운영는 기업마당(중소기업정책정보시스템)은 △정책정보 제공: 지원사업 공고, 행사정보, 입법·행정예고 고시, 최신 정책뉴스 등을 웹사이트, 모바일앱, 이메일, 퀴즈 등 다양한 매체로 홍보 △부가서비스: 교육·세미나·전시회 정보, 공동활용 화상회의실 정보, 입주기업 모집공고 및 기업업무서식(근로계약서 등) 등을 제공한다.
중소기업에서 관심 있는 맞춤형 정책정보를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시스템에서 뉴스레터를 신청하면 정책정보를 등록 이메일로 수시로 받아볼 수도 있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중소기업 현장에서 수시로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중소기업통합콜센터 운영, 기업애로 전문가 상담 등을 지원한다. 또 전문가 상담으로 해결이 어려운 과제를 전문가가 기업을 직접 방문해 단기간(7일 이내, 통상 3일)에 해결하는 현장클리닉 지원 등이 있다.
아무쪼록 소상공인, 중소기업이 정부에서 제공하는 지원정책을 적극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지원 시도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기원한다.
임영주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경기북부사무소장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