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카타르 월드컵이 끝났다. 이로써 카타르는 중동지역 최초의 월드컵을 치른 국가가 됐다. 카타르 월드컵 종료 후 포스트 오일 시대를 대비한 카타르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는 시점이다.
카타르 국영 은행인 QNB는 카타르 최초의 상업 은행으로 설립됐는데 현재 카타르에서 가장 큰 은행이자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금융기관 중 하나다. 2013년 QNB그룹은 이집트에서 두 번째로 큰 민간 은행인 QNB 아흘리를 인수했고 2016년에는 터키 파이낸스뱅크 AŞ의 지분 99.88%를 인수했다.
또 토고에 본사를 둔 범아프리카 은행인 에코뱅크의 지분 20%, 요르단에 본사를 둔 HBTF, 아랍에미리트(UAE)에 본사를 둔 CBI의 지분 40%를 인수하는 등 적극적인 글로벌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는 네트워크 확장을 통해 중동, 아프리카 및 동남아시아에서도 영향력을 미치는 글로벌 금융 플랫폼이 되겠다는 그룹의 비전을 위한 실행이다. 이 외에도 홍콩, 인도, 베트남 등에 지사를 세우기도 했다.
그룹은 자회사이자 투자사인 QNB 캐피털을 통해 카타르 및 글로벌 기업에 다양한 투자를 하고 있다. QNB 캐피털은 걸프협력회의(GCC) 지역에서 전문적인 기업 재무팀을 보유하고 인수합병, 주식 및 부채 자본 시장, 프로젝트파이낸싱 등의 자문 서비스를 하기도 한다.
이뿐만 아니라 QNB그룹은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으며 글로벌 네트워킹, 스포츠 이벤트 후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번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을 개최하면서 QNB도 월드컵 관련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QBIC는 카타르의 스타트업 지원과 기업 성장을 돕는 비즈니스 인큐베이션 센터다. 성장잠재력이 높은 스타트업 기업을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QBIC는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가가 회사를 시작하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타트업 기업의 지원부터 기업 성장, 제조 관련 프로그램, 코칭 프로그램, 파트너를 찾아주는 프로그램 등 기업의 성장 단계에 맞춰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또 다양한 분야의 전문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있는데 첫 번째는 카타르 관광청(QTA)과 함께하는 QBIC 관광 섹터다. 관광업 관련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관광상품 또는 서비스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두 번째는 디지털 앤드 비욘드 섹터다. 카타르에 기반을 둔 유망한 기술 중심 신생 기업 및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전문 인큐베이터다. 카타르의 차세대 혁신 비즈니스가 성장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전반적인 서포트와 자금 지원 솔루션을 통해 카타르에 성공 사례를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 번째로는 카타르 내에서 제품을 제조하기 위해 노력하는 혁신적인 기업가를 지원하는 전문 제조 및 산업 인큐베이터다. 솔루션에는 교육 프로그램, 신생 기업을 위한 산업 워크숍, 식음료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에 적합한 제조 시설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전문적인 지원 외에도 인큐베이터는 기업이 스스로 자리를 잡고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 멘토링 및 코칭을 통해 스타트업에 성장과 성공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기도 한다.
카타르는 막대한 자본은 있지만 기술 기반이 부족한 국가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대한민국 기업에는 매우 중요한 협력 포인트가 될 것이라 본다. 중동에 대한 흥미 위주의 관심보다는 보다 현실적인 대응 전략에 따른 장기적인 협력을 권한다. 사실 비즈니스 측면으로 봤을 때도 중동은 매우 중요한 파트너이기 때문이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