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학 최초 탄소중립혁신센터 설립 정부 지원 받아 탄소중립 인력 양성
한국공학대 탄소중립혁신ICC(기업협업센터)가 올해 설립 2년째를 맞아 반월·시화산단의 수출기업 등 탄소중립 실행이 긴급한 기업을 중심으로 클러스터 회원사를 구축하고 있다.
산학 협력을 통해 중견·중소기업들의 온실가스 에너지 특성 파악, 탄소중립 실행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대·중소기업 상생 통한 탄소중립 네트워크 운영
탄소중립혁신ICC는 대학의 특화 분야를 기반으로 대학과 산학협력 주체들이 연계 및 협력해 인재양성, 기술개발, 사업화 등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운영되며 디지털 전환 기술을 기반으로 탄소중립 혁신을 위한 프로젝트를 발굴·추진해 왔다.
또 기업 ESG 탄소중립 기술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탄소중립의 핵심인 대·중소기업 상생을 통해 ‘Scope 3(기타간접배출량)’을 완성하는 탄소중립 네트워크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탄소중립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ICC 회원사들과의 산학연계프로젝트 및 현장실습을 통한 재직자 교육과 대학생들의 취업도 연계하고 있다.
지난해 총 25회의 탄소중립 관련 세미나를 진행해 총 493명이 참여했고 5개의 재직자 교육을 통해 117명의 교육생을 이수했다.
■ AI융합탄소중립전문대학원 신설해 고급인력 키워
탄소중립 관련 기술개발을 산단 내 6개 중견기업에 지원하기도 했다.
대학 내 학생 30명의 현장실습을 ICC 회원사와 연계해 진행했고 그 결과를 워킹그룹을 통해 신규 과제 총 5건을 발굴했다.
특히 한국공대는 2022년부터 AI탄소중립융합공학과(계약학과)를 신설해 ICC 회원사 내 재직자들의 석사학위 이상의 전문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와 연계한 총 12개의 탄소중립 관련 수업을 신설, 지난해 총 169명이 수업을 이수했다.
탄소중립혁신ICC는 또 올해부터 AI융합탄소중립전문대학원을 신설해 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수요에 대응할 현장 맞춤형 탄소중립 고급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다음 달에는 경기 안산 스퀘어호텔에서 ‘제1회 국제 탄소중립혁신 심포지엄’을 개최해 해외 우수 탄소감축기술 교류 및 해외 탄소감축 사례 등의 정보를 교류할 계획이다.
■ 한국공대, 국내 대학 최초 탄소중립혁신센터 설립
탄소중립혁신ICC를 운영하는 탄소중립혁신센터(센터장 현동훈)는 지난 2020년 9월 설립해 올해로 4년 차에 들어간다. 국내 대학으로는 처음으로 탄소중립혁신센터를 설립했다.
현재 교수 4명, 직원 2명 총 6명의 교직원이 소속돼 있으며 탄소중립 인력양성팀, 탄소중립 R&D팀, 탄소중립 네트워크 및 글로벌팀으로 구성된다.
탄소중립 인력양성팀은 탄소중립 석·박사과정 지원, 인력양성 사업을 주로 담당해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의 탄소중립 관련 인력양성 사업을 받아 석·박사과정 학생들에게 장학금 및 연구비를 지급하고 있다.
탄소중립 R&D팀은 국가 및 기업의 탄소중립 연구개발(R&D) 등을 지원받아 탄소중립 관련 과제에 석·박사 학생들을 참여시켜 실무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탄소중립 네트워크 및 글로벌팀은 ‘탄소중립 혁신 산학협력협의체’ 사업을 통해 다양한 기업 지원을 하고 있다.
■ 산업부·환경부 지원받아 탄소중립 인력 양성
최근 정부는 탄소중립 관련 인력양성 지원 사업 3개를 진행하고 있다.
첫 번째는 산업부에서 지원하는 에너지인력양성사업으로 과제명은 중견기업 업종별 에너지 효율화 기반 탄소자원화 특화 인력양성 사업이다. 사업 기간은 2022~2026년이다. 주관 기관은 한국공대이며 중견기업인 ㈜대창, 동양피스톤㈜, ㈜티엘비가 참여하고 있다.
두 번째는 환경부에서 지원하는 탄소중립특성화대학원 사업으로 사업 기간은 2022~2025년이다. 과제명은 DX 기반(디지털 전환) 탄소공급망 환경 전문인력 양성이다. 참여 기업은 20여개 중견·중소기업이다.
마지막으로 산업부 인력양성사업으로 한국 CCUS 추진단이 전담하고 있으며 과제명은 온실가스 감축 혁신인재양성사업이다. 사업 기간은 2022~2025년이다. 한국공대 주관으로 공동 연구개발 기관은 인하대다.
현동훈 센터장은 “2024년을 국내 중견·중소기업이 탄소배출량 정보 공개 및 감축 목표 등을 구체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원년으로 보고 있다”며 “이에 탄소중립혁신ICC를 바탕으로 한 협업 탄소공급망 얼라이언스를 추진해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